사회복지보육학부

보육교사, 사회복지사 동시 2개 자격증 무시험 취득

> 교육과정 >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교과목개요

아동권리와 복지(Children's Rights & Welfare)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한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보육학개론(Early Childcare and Education)

보육개념을 기초로 보육사업의 변천과정을 통해 보육의 필요성과 사회적 요구를 분석하고, 보육사업 에 필요한 전반적인지식과 현장사례, 보육프로그램, 현장응용문제 등을 습득하도록 한다.

사회복지학개론(Social Welfare Introduction)

사회복지, 사회서비스, 사회사업의 개념과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사회복지 각 분양별 현황을 파악,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함께 살펴봄으로써 역할을 모색한다.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지역사회 주민의 복지와 관련된 문제를 직접적인 서비스 혹은 간접적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써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사회복지사로서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사회복지법제와 실천(Social Welfare Law)

사회복지법의 개념, 사회복지법의 특징,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권리성 등을 헌법과 관련하여 총론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보장기본법, 사회복지사업법을 포함하여 개별적인 사회복지법의 고찰을 통해 현행법의 범주와 체계를 파악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현장에서 사회복지법을 적용하고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시킨다.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실천영역과 사회복지정책과의 관계를 먼저 살펴보고,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면서 정책결정과정, 정책수행과정, 정책비용, 정책결과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사회복지정책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사회복지조사론(Social Welfare Research Methods)

사회현상을 논리적, 체계적으로 다룰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여 보고 이를 실제 생활에 적용, 객관적 시각에 근거한복지실무의 프로그램을 고안하고 실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서비스전달과정에서의 사회복지행정체계 및 기능 그리고 정부와 사회복지 조직 간의 관계를 규명한다. 또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조직관리를 위해 사회복지조직 환경과 조직구조 및 관리에 관련된 중요 이론과 기술들을 살펴보며, 조직의 핵심기능인 기획과 의사결정, 인적자원관리, 재정관리, 정보관리, 프로그램관리 및 개발, 기관 평가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실제로 응용해 보도록 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Social Welfare Practice Skills and Technigues)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을 뒷받침하는 주요 개입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개입기술을 습득하며,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고 평가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사회복지실천론(Social Welfare Practice)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본적인 가치와 윤리를 이해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 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사회복지실천의 기초가 되는 실천모델을 학습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사회복지 실천에서 많이 활용되어 온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들과 생애 주기 이론에서 본 발달단계와 발달과제 등을 살펴보면서, 인간행동의 부적응과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들을 고찰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elfare Practicum)

사회복지기관 현지실습을 통하여 이미 배운 사회사업방법의 개념, 윤리, 이론을 현장에 적용할 기회를 제공하고 전문적인 방법과 기술을 활용하도록 하여, 전문사회복지사로서의 성장과 사회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개발하고 문제해결의 창조적 책임을 익히게 한다. 이때 학생은 실습일지를 포함한 각종 보고서를 제출하고 실습기관의 실습지도자와 학교 실습지도교수가 이를 검토하여 사회복지사로서의 학생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보육실습 (Early Childcare and Education Practicum)

어린이집에서의 현장실습(4주)을 통하여 지금까지 배운 모든 교육내용들을 실제에 응용하고 체험하게 함으로써, 전문교육자로서의 자질과 소양을 기른다. 주요 내용은 아동들에 대한 실제 학습지도와 생활지도, 교무 및 사무업무, 어린이집 운영관리 등이다.

가족 복지론(Family Welfare)

가족치료의 접근법으로서 구조적 가족치료 이론과 단기 가족치료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주고,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현황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아동미술(Early Childhood Art Education)

미술 및 공작활동을 통하여 아동의 사고와 감정의 표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아동의 예술성을 자연스럽게 발전시킬 수 있는 발달단계별 지도방법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주요 내용은 아동미술의 중요성과 발달단계별 특징, 미술활동영역의 구성, 효과적인 교수법, 아동미술의 평가 및 미술실기 등이다.

아동음악, 아동동작(Early Childhood Music and Rhythmic Movement)

아동의 발달적 특징을 고려하여, 노래 부르기, 악기 다루기, 음악 만들기, 율동, 손 유희 등과 관련된 실습위주의 활동을 익힘으로써, 어린이의 신체활동과 음악을 통해 어린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자원봉사론(Volunteerism)

사회복지영역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자원봉사 실천능력을 배 양함과 더불어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자 활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자원 봉사조정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노인복지론(Elderly Welfare)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노인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기술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며, 노인복지의 학문적, 실천적 전망을 고찰해 본다. 학생들이 노인복지와 관련된 연구테마를 공동으로 연구하여 발표하고 토론하며 노인복지체계를 이해시킨다. 또한 노인복지기관, 시설, 단체를 방문하여 노인복지의 이론과 실천을 학습토록 하여 이론과 실천현장을 접목하여 노인복지에 대한 이해를 확고히 한다.

놀이지도(Early Childhood Educational Play)

놀이의 개념 및 특성과 놀이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연령에 따른 놀이 형태를 알고 교육현장에 맞는 지도 체계를 작성할 수 있다. 놀이형태의 특성에 따라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실행할 수 있다.

영유아교수방법론(Infant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ing Methods)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보육프로그램 및 교육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과정 및 교육의 실제를 검토하고 각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한다. 또한 영유아의 연령과 지역사회의 구조적, 사회, 문화적 특성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모색하고 영유아교육 기관의 교육철학과 이론적 입장에 따라 구체적으로 기간별 계획을 구성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아동안전관리(Child safety Management)

아동의 건강한 신체적, 정신적 발달은 그가 장차 성인이 되어 일생을 살아가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즉, 영유아기, 아동기의 성장과 발달은 청년기 및 그 이후의 건강한 삶을 가능하게 하는 기초라고 할 수 있다. 아동기는 모든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이므로 부모와 교사 및 생활을 같이 하는 성인들의 적절한 지도와 관심과 더불어 아동 스스로 건강하고 바람직한 습관형성을 확립해 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안전한 환경제공과 안전의식이 확립되어야 하고 적절한 영양교육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Infant and Early Childhood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보육교사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의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으로 교과목이 구성되어 있다. 특히 영유아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평가하는 과정에서 제기되는 제반 문제를 다루어 보육교사의 실천적 전문성을 보다 증진시키는 데 교육의 초점이 있다.

보육교사론(Early Childcare Teacher Education)

교사의 법규적인 권리, 교사의 직무, 교직관의 유형, 교사의 역할, 권리 등에 관한 이론을 통해 바람직한 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해 가치관을 형성한다.

영유아발달(Infant & Early Childhood development)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영아와의 상호작용 방법과 관계중심적인 접근법을 사용하는 방법 등 실제적인 측면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관계중심 모형과 영아기의 중요성, 영아와 그 가족, 가족을 지원하는 교육 및 보육 프로그램 , 태아기, 출생 및 두뇌 발달, 애착과 정서적 관계, 각 영아의 독특성, 사회성 발달과 또래와의 학습, 인지 발달과 학습, 언어 발달과 학습, 운동 발달과 학습, 반응적 프로그램과 교사의 역할 등에 대해서 학습하게 된다.
유아 발달의 기초와 발달 이론을 공부하고 태아의 발달과 출산, 아이들의 사회 및 정서의 발달 등 유아발달의 이론 전반에 대해 알아본다. 먼저 유아 발달 심리에 대한 기초 이론을 연구 조사한 후 기본 체계를 구성하고, 기초 이론을 심도 있게 논의한 후 실제로 예비 교사 및 현직 교사들이 유아의 발달 심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일상생활 속의 여러 사례에 대해 알아본다. 유아기에 관련된 발달의 이론과 5개 발달 영역을 살펴본다.

부모교육론(Parent Education)

유아교육에서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의 개입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응용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부모교육방법에 중점을 두며, 아울러 부모가 되었을 때 자녀의 원만한 성장과 발달을 돕는 방법 등도 함께 학습한다.

정신건강론(Mental Health)

정신건강영역에서 사회사업활동을 통하여 정신질환자나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는 정신보건사회 복지사들의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지식을 습득한다.